Canvas API
Canvas
HTML의 <canvas> 태그와 JavaScript를 사용하면 다양한 그래픽 요소를 만들 수 있다.
단순한 도형을 그리는 것은 물론, 데이터 시각화, 애니메이션, 웹 게임 등을 사용하기에 따라 무궁무진한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다.
이제 기본적인 캔버스 사용법부터 알아보자면, 일단 캔버스 태그를 작성하는 것으로 시작된다.
캔버스는 canvas 엘리먼트를 DOM으로 조작하는 방식으로 작성된다.
따라서 엘리먼트를 선택할 때 사용할 id를 작성해주는 것이 좋다.
<canvas id="canvas">
캔버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서는 캔버스 대신 태그 사이 내용이 표시된다.
</canvas>
이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서 엘리먼트를 선택해주자!
const canvas = document.querySelector("#canvas");
우선 너비와 높이를 설정해주어야 한다.
크기를 설정해주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300픽셀 * 150픽셀의 사이즈로 생성된다.
설정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.
📍 태그 속성으로 설정
각각 width, height 속성으로 설정해줄 수 있다. 다만, 이 방법은 어떤 단위로 속성값을 설정해주던, 픽셀로만 인식한다.
<canvas id="canvas" width="500" height="500"></canvas>
// 500픽셀 * 500픽셀로 설정됨
<canvas id="canvas" width="50vw" height="50vh"></canvas>
// vw, vh를 전달했지만 50픽셀 * 40픽셀로 설정됨
📍 DOM으로 설정
이 경우는 유동적인 값도 설정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캔버스의 크기가 고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서 사용하기 좋다.
canvas.width = 50vw;
canvas.height = 40vh;
// 50vw * 40vh로 설정됨
canvas.width = innerWidth;
canvas.height = innerHeight;
// 화면 크기에 맞춰서 설정해줄 수도 있음
다음으로는 캔버스에 그래픽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여러 속성과 메소드들이 들어있는 객체를 불러온다.
const ctx = canvas.getContext("2d");
여기까지 작성되어 있다면 그림을 그릴 빈 캔버스와 그림 도구들이 준비되었다.
이제는 예제를 통해 캔버스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
canvas로 사각형 그리기
📍 색칠된 사격형 그리기
- fillStyle 속성으로 사각형 내부를 색칠할 색상을 설정해주기
ctx.fillStyle = 'blue';
- fillRect 메소드를 사용해 직사각형을 그려주기
ctx.fillRect = (10, 10, 100, 50);
📍 선으로만 그리기
- lineWidth 속성으로 선의 굵기를, strokeStyle 속성으로 선의 색상을 설정
ctx.lineWidth = 5;
ctx.strokeStyle = "black";
- strokeRect 메소드를 사용해 사각형 그려주기
ctx.strokeRect(10,10,100,50);
// 전달 인자는 순서대로 x좌표,y좌표,가로길이,세로길이
📍 사각형으로 지우기
clearRect 메소드로 지울 범위를 설정
ctx.clearRect(20,20,80,30);
// 전달인자는 역시 동일. 그려놓은 사각형 가운데 부분 지워짐
캔버스에는 삼각형, 호, 선 등 여러 도형을 그릴 수 있는 도구들이 있다.
Canvas로 클릭이벤트 만들기
캔버스로 사각형을 그리는 방법을 이용해서, 캔버스를 클릭하면 클릭하는 위치에 사각형을 그리는 이벤트를 만들어보자.
우선 클릭 이벤트가 일어날 때의 마우스의 위치를 구해보자.
클릭할 때 캔버스 위에서의 마우스 위치를 구하려면, 화면에서의 마우스 위치에서 화면에서의 캔버스 위치를 빼는 방법이 있다.
📍 화면상 마우스 위치를 구하는 이벤트 객체의 속성
- x좌표: event.clientX
- y좌표: event.clientY
📍 화면상 캔버스의 위치를 구하는 속성
- x좌표: ctx.canvas.offsetLeft
- y좌표: ctx.canvas.offsetTop
혹은 event.offsetX, event.offsetY로 바로 구할 수 있다.
이제 구한 좌표를 이용해서 사각형을 그리는 코드를 작성해보자
canvas.onclick = function(event){
const x = event.clientX - ctx.canvas.offsetLeft;
const y = event.clientY - ctx.canvas.offsetTop;
// x, y 변수에 방금 구한 좌표를 할당해줌
ctx.fillRect(x - 15, y - 15, 30, 30);
// 클릭할 때마다 30픽셀*30픽셀 크기의 사각형을 그리도록 함
// 이 때, x,y를 그대로 전달하면 해당 좌표부터 사각형이 시작되어 어색한 느낌을 줌
// 클릭한 위치를 사각형의 정중앙이 되게 하려면 사각형 크기/2 한 만큼 좌표에서 빼주면 됨
// 따라서 x - 15, y - 15를 전달함
📍 Canvas로 그림판 만들기
<canvas id="canvas"></canvas>
<span class="clear">clear</span>
const canvas = document.querySelector("#canvas");
const ctx = canvas.getContext("2d");
canvas.width = innerWidth;
canvas.height = innerHeight;
const width = innerWidth - 60;
const height = innerHeight - 170;
canvas.width = width;
canvas.height = height;
canvas.style.margin = "20px";
canvas.style.border = "3px double";
canvas.style.cursor = "pointer";
let painting = false;
const stopPainting = event => painting = false;
const startPainting = event => painting = true;
ctx.lineWidth = 3;
function onMouseMove(event){
const x = event.offsetX;
const y = event.offsetY;
if(!painting){
ctx.beginPath();
ctx.moveTo(x,y);
} else {
ctx.lineTo(x,y);
ctx.stroke();
}
}
if(canvas) {
canvas.addEventListener("mousemove", onMouseMove);
canvas.addEventListener("mousedown", onMouseMove);
canvas.addEventListener("mouseup", onMouseMove);
canvas.addEventListener("mouseleave", onMouseMove);
}
document.querySelector(".clear").onclick = () => {
ctx.clearRect(0, 0, width, height);
};